3) 계를 지키고 자신의 행위를 반성하며
누구나 어두운 곳보다 밝고 환한 곳에 머물고 싶을 것이다. 빛은 생명을 품고, 어둠은 죽음에 가깝기 때문이다. 어둠속에서 헤매는 사람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 어둠을 밝혀주는 등불과 밝은 곳을 향해 가는 우리의 발걸음일 것이다. 만일 등불이 없다면 우리는 잘못된 방향으로 가기 쉽고, 발걸음을 잘못된 곳으로 우리를 이끌면 부딪히거나 넘어져 상처를 입게 될 것이다.
여기서 등불은 비로 진리의 가르침이고 빍은 빛을 찾아가는 발걸음은 계율이다. 진리는 우리의 마음가짐을 바르게 하고, 계율은 우리의 몸가짐을 바르게 한다. 그리하여 가지 말아야 할 곳을 가지 않게 하고 넘지 말아야 할 선을 넘지 않도록 도와준다.
부처님께서 계율을 잘 지키면 저절로 밝은 지혜가 생겨난다고 말씀하셨다. 그러나 열심히 선정과 지혜를 닦는 공부를 할지라고 계율을 지키지 않으면 헛수고에 그칠 것이다. 아무 생각 없이 내뱉는 말 한마디나 행동 하나가 죄나 복을 짓는 일이 될 수 있음을 명심하고, 항상 몸과 말과 생각을 조심하고 경계해야 한다.
그러나 불교를 믿는다고 하더라도 살면서 전혀 잘못을 하지 않을 수는 없다. 매순간 욕망이 싹트고 가까운 사람에게 화를 내기도 한다. 때로는 잘못된 판단으로 실수를 저지르기도 한다. 그러나 그 때마다 부처님 법을 따르는 불자임을 명심하고 하루 하루를 돌이켜보며 참회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처음 공부하는 보살이 비록 신심이 두터우나 전생부터 의 무거운 죄와 나쁜 업장이 많으므로 때로 삿된 마왕에게 홀리기도 하고, 세상일에 끄달리기도 하며, 갖가지 병고에 시달리는 등 재난이 한 두 가지가 아니다. 이로 말미암아 불자들이 자칫 착한 법을 닦는 일을 멈추게 되나니, 반드시 밤낮으로 부처님께 예배하여 성심으로 참회 하며 권청하고 수희(隨喜)하며 보리에 회향하기를 늘 쉬지 아니하면, 나쁜 업장이 차츰 소멸하고 선근이 늘어나니라.<대승기신론>
참회(懺悔)란, 지나간 허물을 뉘우치고 아주 끊어서 다시는 짓지 않겠다는 결심이다. 허물없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중요한 것은 허물이 있으면 뉘우치는 것이다. 즉 허물이 있다면 바로 참회하고, 나쁜 짓을 저질렀다면 부끄러워하며 곧바로 고쳐서 스스로 새롭게 해야 한다. 그러면 죄업은 날로 줄어들고 마침내 반드시 도를 얻을 것이다.
부처님께서 기원정사에서 계실 때였다. 아니룻다가 법회중에 꾸벅꾸벅 조는 것을 보고 법회가 끝난 뒤 부처님께서 아니룻다를 따로 불러 말씀 하셨다. "아니룻다야, 너는 왜 집을 나와 도를 배우느냐?" 아니룻다가 대답을 했다 "생로병사와 근심 걱정의 괴로움이 싫어, 그것을 버리려고 집을 나왔습니다" "그런데 너는 어찌하여 설법을 하는 자리에서 졸고 있느냐?" 아니룻다는 자신의 허물을 크게 뉘우치고 말하였다 "이제부터는 이 몸이 부서지는 한이 있어도 다시는 부처님께서 설법하실 때 졸지 않겠습니다"
이 때부터 아니룻다는 밤에도 자지 않고 뜬눈으로 계속정진하다가 마침내 눈병이 나고 말았다. 부처님은 아니룻를 티이르셨다. "아니룻다야, 너무 애쓰면 조바심이 생기고 너무 게으르면 번뇌가 생긴다. 너는 그 중간을 취하도록 하여라" 그러나 아니룻다는 전에 부처님께 다시는 졸지 않겠다고 맹세한 일을 상기하면서 부처님의 타이름을 들으려 하지 않았다. 아니룻다의 눈병은 날로 심해져 마침내 앞을 못 보게 되었다. 그러나 힘써 정진한 끝에 마음의 눈을 열었다 <증일아함경><역품力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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