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연기(緣起)- 공존의 세계관
비구들이여, 내가 아직 정각을 이루지 못했을 때 이렇게 생각했다. '이 세상은 모두 고통으로 가득 차 있다. 나고, 늙고, 병들고, 죽고, 그리고 다시 태어나면서 그 고통에서 헤어나는 길은 모르고 있다. 언제 이 고통에서 헤어나는 도리를 알 수 있을 것인가?' 라고 비구들이여, 나는 그 때 다시 '무슨 연유(緣由)가 있어서 늙음과 죽음이 있는 것 일까? 하고 생각 했다. 나는 바른 사유와 지혜로써 해답을 얻었다.'태어나기 때문에 늙고 죽음에 이른다. 태어남으로 말미암아 늙음과 죽음이 있다'라고<잡아함경>
구도자 고타마가 진리, 즉 법을 깨달아 마침내 부처가 되었다. 6년 간의 모진 고행을 버리고 선정에 든 지 7일째 되는 날 새벽별을 보고 깨달은 진리, 그것이 무엇인가? 바라로 연기법(緣起法)이다. 태어남이 있으므로 늙음과 죽음이 있다는 '생성과 소멸의 관계성'을 깨달은 것이다. 연기란, 모든 것은 원인이 잇으며 원인을 근거로 생겨나고, 원인이 사라지면 소멸 한다는 것이다. 이것을 부처님께서는 이렇게 설명하셨다.
이것이 있기 때문에 저것이 있고 此有故彼有 이것이 생김으로써 저것이 생긴다. 此起故彼生 이것이 없기 때문에 저것이 없고 此無故彼無 이것이 사라짐으로써 저것이 사라진다. 此滅故彼滅 <잡아함경>제14,358경
연기법은 인연법(因緣法)또는 인과법(因果法)이라고도 한다. 모든 것은 독자적으로 존재하지 않고 상호 관계속에서 존재한다는 진리이다.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은 바로 이런 연기의 법칙, 즉 서로 원인과 결과가 되어 서로 의존하며 생겨난다는 것 이다. 예를 들면 산 너머에서 피어오르는 연기는 홀로 일어나는 현상이 아니라. 섶에 붙은 불 때문에 생겨난다는 것이다.
'이것이 있으므로 저것이 있고, 이것이 생김으로써 저것이 생긴다'는 말은 존재의 생성을 설명하고, '이것이 없기 때문에 저것이 없고, 이것이 사라짐으로써 저것이 사라진다'는 말은 존재의 소멸을 설명한다. 이처럼 연기법은 존재의 '생성과 소멸의 상호 관계성'의 진리를 밝혀준다.
이 연기법에 따르면, 고통과 슬픔은 홀로 우연히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 그렇다고 해서 신의 뜻이나 숙명에 따르는 것도 아니다. 거기에는 반드시 그럴 만한 원인과 조건이 있게 마련이다. 뉴욕 센트럴 파크에서 홍수가 나는 원인은 북경에서 나비가 날갯짓을 했기 때문이라는 '나비효과'라는 말을 들어보았을 것이다.
경전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한 알의 겨자씨에 수미산이 포함된다고 했다. 하나의 티끌에 시방세계가 들어간다고 했다. 그만큼 아무리 사소한 하나의 파동, 하나의 물결, 하나의 날갯짓일지라고 그것은 우주의 움직임과 관련된다는 연기의 원리를 설명하는 것이다. 이렇듯 어떤 사소한 원인이든 그것은 여러 가지 조건과 결합되어 커다란 결과를 동반하기 마련이다.
부처님은 '어떠한 이유가 있어서 늙음과 죽음이 있는 것이며, 어떠한 법을 조건 으로 하여 늙음과 죽음이 있는 것일까? 라는 질문을 던진다. 그리고 깊은 사유와 명상을 통해 마침내 그 해답을 찾아낸다. 십이연기(十二緣技)가 바로 그것이다
십이연기는 중생의 삶이 12가지로 윤회하는 과정이다. 12가지가 무엇인지 종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무명(無明) → ②행(行) →③식(識) → ④명색(名色) → ⑤육입(六入) →⑥촉(觸) ⑦수(受) → ⑧애(愛) → ⑨취(取) → ⑩유(有) → ⑪생(生) → ⑫노사(老死)
부처님은 연기의 법칙은 당신이 만든 것이 아니며, 부처가 세상에 나오거든 나오지 않든 간에 진리로서 변함이 없으며, 당신은 다만 이 진리를 깨달았을 뿐이라고 하셨다. 요컨대 연기법이 세계와 존재에 대한 불변의 진리임을 강조하신 것이다.
아함부 경전에"연기를 보는 자는 법을 보고, 법을 보는 자는 연기를 본다. 그리고 연기를 보는 자는 부처를 본다."는 구절이 있다. 이 말씀은 수행자 고타마가 연기의 진리를 깨달아 비로소 부처가 되었으며, 그 깨달음의 핵심이 바로 연기법임을 잘 말해준다.
연기법은 사실 세계의 현상관계만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다. 어떠한 이유에서 고통과 불행이 생겨나고, 어떻게 하면 그것을 극복하여 즐거움과 행복의 이상에 도달할 수 있는가 하는 인생이 실상을 바르게 깨닫게 해준다. 인생의 실상을 바르게 알고, 바른 인생관에 따라 노력하고 수행해서 깨달음을 성취하도록 인도하는 것이다.
또 연기법은 모든 것이 서로 관계를 맺으면서 공생하므로 나만이 아닌 너의 소중함을 일깨우며 인간과 자연께의 공생관계를 설명한다. 연기의 입장에서 볼 때 모든 것은 각각 주인이요, 소중한 존재이다. 그러나 각각의 소중함은 여러 대상들과의 관계 속 에서 이루어지는 상호 신뢰와 상호 존중을 통해 형성되는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연기의 도리를 이론이 아닌 몸과 마음으로 깨우치기 위해 수행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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